2018년 04월호 Vol.3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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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히 변함없는 사랑을 받으며 관객과 만나온 ‘정오의 음악회’가 올해로 10년째를 맞았다. ‘정오의 음악회’의 첫 문을 여는 ‘음악견문록’은 전 세계의 다양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자리로 ‘국악의 세계화’에 걸맞은 무대다. 4월 공연에서는 ‘요족무곡’을 들려주는데 곡의 제목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이 음악은 중국의 소수민족인 요족의 무용음악이다. 왠지 모를 애잔함과 아련한 분위기로 시작되는 음악과 함께 중국의 드넓은 초원을 여행하다 보면 음악은 점점 빠른 속도로 변하고 어느덧 관객은 중국 특유의 멜로디에 맞춰 춤을 추는 요족 여인의 무대를 관람하는 여행자가 될 것이다.
이번 공연에서는 또 한 곡의 중국 소수민족 음악을 선보인다. 중국인이지만 한민족의 혈통을 지닌 사람들, ‘조선족’의 노래인 ‘연변목가’가 연주되는데 이 음악은 조선족 음악의 거장, 안국민의 작품을 작곡가 백대웅이 국악관현악곡으로 재탄생시킨 것으로 연변 농부의 흥얼거림에서 시작됐다고 한다. 1959년에 레코드로 취입된 이후, 중국의 문화대혁명 전까지 연변을 상징하는 노래로 방송을 타곤 했으며, 한적하고 목가적인 풍경에서부터 분주하게 움직이는 농부의 모습, 그리고 굿거리장단에 황금물결이 넘실거리는 풍요로운 농촌 정경 등을 그려낸다. 백대웅은 리듬에 능한 작곡가로 우리 장단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작곡가다. 굿거리·엇모리·자진모리·동살풀이 등을 통해 작곡가 특유의 생동하는 음악적 감수성을 만날 수 있으며 고인이 된 국악 작곡계의 거장을 떠올려볼 수 있는 귀한 무대가 될 것이다.
‘정오의 음악회’에서는 ‘국악의 대중화’에 맞춤한 무대가 매회 펼쳐진다. 바로 ‘이 음악이 좋다’이다. 이 코너는 대중가요 가수들이 국립국악관현악단과 호흡을 맞추는 무대로 이번 공연에서는 양수경이 무대에 오른다. 양수경은 ‘사랑은 창밖의 빗물 같아요’를 비롯한 수많은 히트곡을 낸 원조 디바인데 국악예술학교(현 국립전통예술고등학교)를 졸업한, 국악과 인연이 깊은 가수이기도 하다. 그녀는 민요를 잘 불러서 박귀희 명창의 수제자로 발탁되기도 했다고 전해진다. 그런데 선생의 집에 들어가려던 날, 학교로 가수 한 명을 추천해달라는 요청이 왔고 그 추천을 받아들여 가수가 됐다는 후문이다. 이번 무대가 국악관현악과의 첫 호흡이라고 하니 더욱 기대된다.
국립국악관현악단 ‘정오의 음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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