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빠른예매 바로가기 사이트맵 바로가기

강유정 김정민 <춤의 죽마고우>

기간
2022-09-04 ~ 2022-09-04
장소
달오름극장
장르
무용
관람시간
총 90분
시간
일요일 오후 7:00
관람연령
8세 이상
문의
02-2263-4680
소득공제
도서·공연비 소득공제 불가능
티켓가격
전석 30,000원

예매달력

ㆍ예매가능 잔여좌석

공연과 연계해 볼 수 있는 공연예술박물관 무료 관람 안내 공연예술자료 검색 및 열람 공간 공연예술 디지털아카이브
  • 2020년 3월 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다른 브라우저(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를 이용하세요.

알립니다!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방지를 위한 공연장 이용수칙 안내

관객 여러분의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을 위하여 적극적인 협조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관람 전 확인 사항]
※ 아래 내용 중 해당 사항이 있는 경우 관람을 제한하오니 사전에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1) 방역당국에서 통보받은 격리기간일 경우
2) 발열 또는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공연 당일 확인 사항]
원활한 공연진행을 위해 시간을 충분히 두고 도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매표소 1시간 전부터 운영)

1) 마스크 착용
마스크 미착용 시 출입이 제한됩니다. 또한, 관람 중에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람 시 유의 사항]
1) 코로나19 예방 행동수칙 준수
입장 또는 대기 중에도 다른 관객과의 거리를 유지하시고, 손 씻기 및 기침 예절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2) 지정 좌석제 운영
공연장 내에서는 이동을 자제해주시고 예매하신 좌석에서 관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음식물 섭취 금지
객석 내에서는 생수 외 음식물 섭취가 제한됩니다.
음식물 섭취는 로비 의자나 야외 공간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 중 섭취 자제)
4) 객석 내 함성 자제
커튼콜을 포함한 객석 내에서는 함성 대신 박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관객 여러분의 건강과 안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연소개

전통 춤사위 연구를 위한 신전통의 예술세계를 구축하고 

전통명인들의 문화 자긍심 고취를 선도하기 위한 무대 

 오는 9월 4일 일요일,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선화예술중고등학교 선후배 사이인 강유정과 김정민의 무대 <춤의 죽마고우>를 선보인다. 
이번 무대는 최근 열리는 전통예술의 전승과 공연이 악,가,무(樂,歌,舞)가 세분화된 서구식 문화개념으로 분할되는 경향을 보이고, 서구식 개념에 근거를 둔 연주, 작곡, 무용, 노래, 연희 등의 개념 구분은 한국의 전통예술 전승에 불균형을 초래할 우려가 있으므로 전통적 통합개념에 기초한 전승과 생활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취지에서 본 공연을 준비하였다. 
특히 전통춤에 뿌리내려 있는 전통 춤사위 연구의 바탕으로 신(新)전통의 거점화를 통한 예술세계를 구축하여 관객들과 전통춤을 추는 전통명인들의 문화 자긍심 고취를 선도해 나가고자 이번 공연을 마련하였다.


줄거리

1. 처용무 

출연_ 김청우 정현도 박상주 최지환 정찬민 

국가무형문화재 제39호로 지정된 처용무는 신라 49대 헌강왕(875-886)때 처용설화를 토대로 만들어진 춤으로서 현재 전해지고 있는 가장 오래된 궁중무용이며, 2009년에는 정통궁중무용으로서 樂 歌 無와 동양철학의 사상체계로써 한국민의 문화적 정체성을 구현시키는 무형문화유산으로 인정받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으로 등재되었다. 

2. 태평무 (한영숙-박재희류) 
출연_강유정 

태평무는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된 한국의 대표적 전통춤으로, 국태민안(國泰民安)을 염원하는 왕과 왕비의 마음을 담고 있다. 
오늘 공연되는 한성준-한영숙-박재희로 이어지는 태평무는 한영숙 명무가 조부인 한성준 명무의 춤 형식에 자신의 예술성을 바탕으로 더욱 가다듬어 발전시켰으며, 박재희 명무가 그 전통성을 잃지 않고 미학적 발전을 거듭하며 오늘까지 올곧게 전승하여 국가무형문화재 제92호 태평무의 보유자로 인정되었다. 
절제미가 강조된 궁중무용의 미적요소와 민속무용의 흥과 신명을 잘 녹여내어 우리 전통문화예술의 특성을 집약하여 보여줄 수 있는 상징적인 춤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 춤은 다른 춤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푸살, 터벌림, 올림채, 겹마치기 등 다양한 장단에 맞추어 추는 독특하고 세밀한 발놀림, 절제된 호흡, 단아하면서도 기개가 있는 고고한 춤사위가 돋보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3. 연산조 (배정혜류)
출연_ 김정민 

거센 바람을 가르며 도도하게 흐르는 강줄기처럼... 
인생의 풍파를 묵묵히 겪어내는 인간 내면의 감정을 아쟁, 거문고, 가야금, 대금, 합주에 맞춰 감성적 춤사위로 풀어낸 작품이다. 

4. 흥푸리 
출연_곽시내 

살풀이춤의 호흡과 내면적인 흥을 바탕으로 안무된 작품으로 남도 들소리 민요에 맞춰 양손 수건춤으로 구성되었다. 여인의 생활소품인 머릿수건, 목수건, 손수건 등에서 착안한 수건을 활용해서 구성지게 풀어낸 흥 춤이다. 

5. 달구벌 입춤 (박지홍제 최희선류) 
출연_강유정 

달구벌은 대구의 옛 지명으로 일명 `수건춤‘, ’덧배기춤‘ 이라고도 한다. 멋스런 정서가 녹아있는 교방놀이 춤으로 다소곳하고 은근한 정감이 깃든 춤이다. 달성권번의 박지홍에서 최희선, 윤미라로 이어지는 이 춤은 조심스럽게 흩날리는 수건과 활기찬 소고놀이의 허튼춤이 조화를 이루는 춤으로 홀 춤이다. 

6. 풍류장고춤 (배정혜류)
출연_김정민 

1955년 7월 2일 제 1회 배정혜무용발표회에서 초연된 후, 여러 차례 그 형태와 향기를 이어와 오늘의 구성으로 선을 보인다. 장고를 비스듬히 어깨에 둘러메고 풍류를 즐기는 여인의 모습으로, 경기민요 ‘태평가‘와 ’경복궁 타령‘에 맞춰 고풍스런 흥취가 흐르는 멋스런 춤사위를 보여준다.


출연 및 제작진 소개

* 제작STAFF 

공동연출 강유정 김정민 
무대감독 전홍기 
조명감독 원재성 
음악감독 유인상 
음향감독 한정호 
홍보물디자인 ROUTE 507(박덕규) 
영상,사진기록 HANFILM(김정환) 
분장 소인경아트폼 
홍보 진행 함유진 양혜민 신상희

* 출연 CAST 
※ 사회_장승헌 공연기획가 ((재)전문무용수지원센터 이사)
강유정 김정민 곽시내 김청우 정현도 박상주 최지환 정찬민


사이트맵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