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빠른예매 바로가기 사이트맵 바로가기

제75회 정기공연 공개행사 국가무형문화재 봉산탈춤

기간
2022-05-21 ~ 2022-05-21
장소
하늘극장
장르
국악
관람시간
180분
주최
사단법인 국가무형문화재 봉산탈춤
시간
토요일 오후 4:00
관람연령
5세 이상
문의
02-566-6356
소득공제
도서·공연비 소득공제 불가능
티켓가격
전석초대

예매달력
공연과 연계해 볼 수 있는 공연예술박물관 무료 관람 안내 공연예술자료 검색 및 열람 공간 공연예술 디지털아카이브
  • 2020년 3월 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시려면 다른 브라우저(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를 이용하세요.

  • 공연관련이미지 썸네일
  • 공연관련이미지 썸네일

알립니다!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확산방지를 위한 공연장 이용수칙 안내 

관객 여러분의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관람을 위하여 적극적인 협조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관람 전 확인 사항]
※ 아래 내용 중 해당 사항이 있는 경우 관람을 제한하오니 사전에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1) 방역당국에서 통보받은 격리기간일 경우
 2) 발열 또는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공연 당일 확인 사항]
원활한 공연진행을 위해 충분한 시간을 두고 공연장에 도착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매표소 1시간 전부터 운영)

1) 마스크 착용
마스크 미착용 시 출입이 제한됩니다.  또한, 관람 중에도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람 시 유의 사항]
 1) 코로나19 예방 행동수칙 준수
     입장 또는 대기 중에도 다른 관객과의 거리를 유지하시고, 손 씻기 및 기침 예절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2) 지정 좌석제 운영
     공연장 내에서는 이동을 자제해주시고 예매하신 좌석에서 관람 부탁드립니다. 
 3) 음식물 섭취 금지
     객석 내에서는 생수 외 음식물 섭취가 제한됩니다. 
     음식물 섭취는 로비 의자나 야외 공간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 중 섭취 자제)
 4) 객석 내 함성 자제
     커튼콜을 포함한 객석 내에서는 함성 대신 박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관객 여러분의 건강과 안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연소개

사단법인 국가무형문화재 봉산탈춤보존회는 문화재청 산하 전통예술 단체로 전통예술의 보전 및 전승을 주 목적으로 활동하면서 우리나라 전통예술인 봉산탈춤을 해외 여러나라를 탐방하고 국위를 선양하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우수한 전통예술을 인식케 하고 대한민국의 품격을 제고시키는 단체이다.

 

1958년 한국봉산가면극연구회를 조직하여 1961년 제2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가운데 1967년 6월 16일 국가무형문화재 봉산탈춤보존회로 지정된 이래 국내외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올 해 제 75회 정기공연 공개행사를 맞이하였다.


공연프로그램

1. 사상좌춤
탈춤이 시작됨을 알리고 구경 온 관객의 안녕과 복을 비는 한편 탈판을 정화시키고 연희자가 공연을 잘 마칠 수 있게 해달라는 기원으로 동서남북 사방신에게 배례를 올리는 의식무이다.

2. 팔먹중춤
불도를 닦던 여덟사람의 목중이 승려의 신분을 잊고 파계하여 음주가무를 즐기며 흥에 겨워 풍류소리에 맞추어 차례로 나와 춤자랑을 한다. 마지막 여덟째 목중이   나와 먼저 춤을 추고 나간 목중들을 불러내어 흐드러지게 합동춤을 추고 퇴장한다.

3. 사당춤
사당이 거사의 등에 업혀 등장하자 홀애비거사가 사당을 뒤따르며 희롱한다. 이   때 거사들이 홀애비거사를 내어 쫓고 모두 서서 서도소리를 부른다. 놀량사거리,    앞산타령, 뒷산타령, 경발림을 부르는데 이번에는 ‘놀량가’를 부르며 장고, 북, 소고를 치고 논다.

4. 노장춤
파계승놀이로 팔목중들이 불도에 정진하던 노장스님을 놀이판으로 꾀어내어 온갖   희롱하는 말로 놀린다. 이윽고 팔목중들이 예쁜 소무를 노장 앞에 데려다 놓자 소   무가 노장스님 앞에서 교태스럽고 요염한 춤을 추어 노장스님을 파계시킨다. 이에   노장스님은 승려의 신분을 벗어나 파계를 하고 소무와 어울려 춤을 춘다. 이어서 신장수와 원숭이가 등장하여 노장스님이 소무와 어울려 춤을 추는 형태를   보고 희롱하며 풍자한다. 이어서 취발이가 등장하여 노장스님과 힘겨루기로 대적하여 노장스님을 두들겨 내어 쫓고 소무를 차지하여 함께 어울려 춤을 추고 소무가 취발이 아이를 낳는다.

5. 사자춤
여덟목중과 취발이와 노장스님 모두가 승려의 신분을 파계하고 세상 쾌락에 전념하니 부처님이 노하여 벌을 주려고 사자를 보낸다. 목중 하나가 마부의 역할을 한다. 마부가 회개하여 잘못을 빌고 용서를 청한다. 사자는 이를 용서하고 화해의 춤을 춘다.

6. 양반춤
여기에 등장하는 양반은 제대로 된 양반이 아닌 양반 계급을 돈으로 사서 얻은 온전하지 못한 엉터리 양반이다. 무식한 사람이면서 유식한 양반의 흉내를 내는 모양을 풍자한 내용이다. 양반들 사회에서 벌어지는 온갖 비리와 몰락한 양반들의 부패한 생활상을 말뚝이를 통해 해학과 풍자로 고발한다.

7. 미얄할미, 영감춤
서민들의 삶의 모습을 그린 일부대처첩의 삼각관계를 그리고 있다. 난리통에 헤   어진 영감을 찾아 나선 할멈은 갖은 고생을 하다가 영감을 만났으나 영감의 애첩   인 용산삼개덜머리집과의 삼각관계에 얽혀 사랑싸움으로 영감에게 맞아 죽게되고   영감은 애첩을 데리고 퇴장한다.
이어 무당이 등장하여 죽은 미얄할미의 혼을 달래주기 위하여 지노귀굿을 한다.   이는 미얄할미의 혼을 달래고 놀이판의 끝맺음을 알리는 의미이자 놀이판의 정화   를 위하여 잡귀를 쫓는 의식으로 탈춤의 전과장을 마무리하는 장면이다..

출연 및 제작진 소개

봉산탈춤보존회 회원

사이트맵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