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확인방법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 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단체 바로가기
전체메뉴 열기
퀵메뉴

보도자료

  • 소식 · 참여
  • 보도자료

국립국악관현악단 소년소녀를 위한 <소소 음악회>

  • 구분 국립국악관현악단
  • 등록일 2025.05.07
  • 조회수 12



국립극장(극장장 박인건) 전속단체 국립국악관현악단(예술감독 겸 단장 채치성)은 소년소녀를 위한 <소소 음악회>를 5월 30일(금) 오전 11시와 오후 3시, 31일(토) 오후 3시에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공연한다. <소소 음악회>는 ‘국악 입문 맛집’으로 정평이 난 국립국악관현악단에서 청소년들이 우리 음악을 친근하고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한 공연으로, 감각적인 무대 연출과 청소년에게 친숙한 소재를 활용한 연출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2021년 해오름극장에서 초연한 <소소 음악회>에는 “꿈을 향해 나아가며 힘든 순간들이 있었는데, 공연을 통해 다시 힘을 얻었다.” “아직도 눈을 감으면 무대의 한 장면을 그대로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 인상적이고 재미있었다.” 등 관객의 호평이 이어졌다. 이후 공연을 거듭하며 극장과 프로그램에도 변화를 주며 청소년을 위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무엇보다 기존 청소년음악회와 차별화되는 감각적인 무대 연출, 청소년의 공감을 끌어내는 스토리와 음악 등 듣는 즐거움과 보는 재미를 두루 갖춘 공연으로 평가받고 있다.

2025년 <소소 음악회>는 새로운 창작진으로 더욱 흥미진진한 무대를 마련했다. ‘창작집단 라스(LAS)’ 대표로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 중인 연출가 이기쁨이 연출을 맡아 짜임새 있고 유기적인 공연을 구성했다. 지휘는 경기시나위오케스트라 부지휘자를 역임했으며, 작곡과 지휘에 대한 고정 관념을 깨는 유연함으로 주목받은 장태평이 맡았다. 이외에도 뮤지컬 <비밀의 화원>으로 제9회 한국뮤지컬어워즈 무대예술상 후보에 오른 고동욱 영상디자이너, 연극 <틴에이지 딕>에서 독창적인 무대를 선보인 송지인 무대디자이너 등이 합세해 완성도를 끌어올린다.

이번 공연은 청소년의 하루를 따라가며 순간순간 그들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감정 변화에 주목했다. 기쁨, 슬픔과 같은 기본적인 감정은 물론, 불안, 따분함, 질투 등 청소년기의 복합적인 정서를 중심 키워드로 삼아 각기 다른 감정을 대변할 다양한 국악관현악 작품을 선곡했다. #늦잠으로 지각하는 아침은 이고운 작곡가의 ‘마지막 3분, 무당의 춤’으로, #지루하게 이어지는 수업과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순간은 최지운 작곡가의 ‘소소시(小小時)’로 담아낸다. #사랑의 설렘은 국악관현악으로 편곡한 K-팝그룹 QWER의 ‘고민중독’으로, #점심시간을 향해 급식실로 달려가는 장면은 메.비르바 작곡의 ‘말발굽 소리’로, #친구와의 갈등과 화해는 김대성 작곡가의 ‘청산(靑山)’으로 그려낸다. 2025년 <소소 음악회>를 위한 새로운 위촉 창작곡도 있다. #쪽지 시험을 앞둔 불안한 감정과 답답한 마음을 담은 ‘아뿔싸, 시험!’은 판소리공장 바닥소리가 작창을 맡아 완성한 곡으로 이들은 협연자로서도 함께한다. #SNS 댓글로 촉발된 갈등의 과정을 음악으로 풀어낸 2025 상주작곡가 손다혜의 국악관현악을 위한 ‘버럭(怒)’도 기대를 모은다.

한편 국립국악관현악단은 ㈜카카오와의 협업을 통해 창단 30주년 기념 굿즈 제작에 이어, <소소 음악회>에서도 공동 프로젝트를 이어간다. 청소년에게 친숙한 인기 캐릭터 ‘카카오프렌즈’의 춘식이가 공연 전반에 등장해, 국악이 낯선 청소년들이 쉽고 재미있게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안내자 역할을 맡는다. 특히, 따뜻한 집을 찾아 떠나는 춘식이의 성장 스토리를 담은 애니메이션 ‘도도도 춘식이’의 일부 에피소드를 국악관현악 연주로 만나는 특별한 무대도 준비했다. 또한 5월 30일(금) 15시 공연은 ‘도도도 춘식이와 함께하는 소소 음악회’로 마련해 유료 관람자 대상 다채로운 이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예매·문의 국립극장 홈페이지(www.ntok.go.kr) 또는 전화(02-2280-4114)


공공누리유형-1
  • 국립국악관현악단 이(가) 창작한 국립국악관현악단 소년소녀를 위한 <소소 음악회> 저작물은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