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빠른예매 바로가기
월간미르 상세

2018년 08월호 Vol.343

판소리 '흥부가'

포스터 한 장┃국립국극단 제7회 공연

 

 

1960년대 여느 포스터처럼 제한된 색상으로 인쇄됐다. 공연 횟수와 부제목은 하얀 고딕체를 사용하되 제목 ‘흥부가’는 붓으로 눌러쓴 듯한 글씨체가 인상적이다. 옅은 적갈색 바탕 한가운데 노란색으로 그려진 박은 보름달 같기도 해서 추석 특별공연임을 더욱 강조한다. 박 안에는 제비와 초가를 그려 넣어 흥부 이야기를 복스럽고도 효과적으로 표현했다. 한편 오른쪽에는 대금을 연주하는 모습과 장구춤을 추는 장면도 담겨 있어, 국립극장이 한국 공연예술을 아우르는 공간이라는 사실을 홍보하고 있는 점도 흥미롭다.


이 공연은 김연수가 창을 지도한 ‘흥부가’다. 판소리라고 적혀 있으나 출연진이 다수인 사실로 미뤄보건대 창극(당시에는 국극) 형태였으리라 추측된다. 김연수 명창은 창 지도뿐만 아니라 작품에 직접 출연하기도 했다. 또 박귀희?장영찬?김경희?정권진?강종철?김정희?박봉선?김소희?박초월 등 당대 내로라하는 명창들이 함께해 공연을 빛냈다.

 

이주현 국립극장 공연예술박물관 학예연구사

 

공연 정보
공연일자        1964년 9월 19~23일
공연장소        국립극장 대극장
제 작 진         국립국극단(현 국립창극단)
주요 출연진    박초월·김소희·박봉선·김정희·강종철·정권진·김경희·장영찬·박귀희·김연수 外

 

공연예술자료 이용안내
국립극장 공연예술박물관은 약 22만 점의 공연예술 자료를 보존하고 있다. 공연예술 디지털아카이브 홈페이지(archive.ntok.go.kr)에서 누구나 쉽게 자료 검색 및 열람이 가능하며 박물관을 직접 방문하면 더 많은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문의 공연예술자료실(예약 방문) 02-2280-5834 공연예술 디지털아카이브(온라인) 02-2280-5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