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7월호 Vol.36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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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극장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거리두기 단계별 기준 및 실행 방안’ 발표에 따라 공연을 취소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하단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www.ntok.go.kr/Community/BoardNotice/Details?articleId=194872 철창 밖으로 탈출하는 한 마리의 용처럼, 깊은 곳까지 가득 채워두었던 자신의 에너지를 무대 위에서 활활 태워버리는 기이하게 아름다운 순간을 상상해 본다 림 킴은 지난해 한국대중음악신에서 가장 큰 반향을 일으킨 음악가다.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3’를 통해 데뷔한 김예림이란 이름과 독특한 목소리가 여전히 선명한 기억으로 남아 있었기에 림 킴의 등장은 극적인 반전을 선사했다. ‘지옥에서 돌아왔다’라는 말보다 더 정확한 표현은 없었다. 3년 동안 자신을 단련하고 수련하듯 자신의 정체성과 음악에 대한 진지한 고민 끝에 탄생한 림 킴. 여성, 아시아, 독립, 연대 등 림 킴의 음악 안에는 우리가 발 디디고 있는 시대성을 반영한 예리한 시선과 독창적인 감각이 공존한다. 제17회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 댄스&일렉트로닉 음반, 노래 부분을 석권한 림 킴의 음악은 기묘한 서사를 품고 있다. 이번 공연은 듣는 음악 그 이상으로서, 그가 직접 기획하고 연출한 퍼포먼스를 통해 낯설고도 아름다운 세계를 유영할 수 있는 기회다. 림 킴은 그의 곡 ‘민족요’에서 전주판소리합창단과 함께 거대한 울림을 만들어냈다. 그의 결연한 춤사위는 단단한 장막을 깨부수는 느낌마저 든다. ‘동양’이란 주제를 탐구하며 림 킴은 국악 분야 음악가와 흥미로운 협업을 펼쳐왔다. 이를테면 ‘요술YO-SOUL’ ‘몽MONG’의 곡에서 가야금 연주자 박경소와 함께 무대를 만들기도 했다. 가야금 선율과 림 킴의 몽환적인 목소리가 중첩될 때 초현실적인 감각이 전달된다. 때로는 여리고 때로는 강하고, 리드미컬한 완급 조절을 넘나드는 그의 목소리는 팽창과 압축을 거듭하며 청자를 예상치 못한 세계로 이끈다. 림 킴의 목소리는 한계가 없는, 자유로운 악기와도 같다. 그가 이 세 곡을 어떻게 편곡할지 무척 기대된다. 그동안 뮤직비디오와 몇몇 공연에서 선보여온 것처럼 림 킴은 이번에도 조명·의상·안무·소품 등 곳곳에 섬세하고 파격적인 연출을 시도할 것이다. 때때로 무대 위에서 림 킴은 마치 배우처럼 보이기도 한다. 각각의 역할에 맞는 옷을 갈아입고 전혀 다른 캐릭터로 혼신의 연기를 펼치는 한 편의 모노드라마를 보는 듯하다. 그 가운데 가장 강렬한 힘을 가진 배역은 ‘살기SAL-KI’가 아닐까? 림 킴의 놀라운 변신의 첫 신호탄임을 알린 이 곡은 일렉트로닉 사운드와 힙합 비트, 날카롭게 찌르는 랩과 보컬이 인상적이다. 뮤직비디오 속에서 림 킴은 쿵후와 같은 동양 전통 무술이 떠오르는 박력 넘치는 춤을 선보였다. 림 킴의 곡 가운데 가장 급진적이고 공격적인 ‘옐로YELLOW’는 이번 공연에서 속도감 넘치는 무대를 선사할 것이다. 한편, 림 킴의 무대에 앞서 세 명의 가야금 연주자로 구성된 헤이스트링이 특별 초대 손님으로 무대에 오른다. 헤이스트링은 제1회 젊은국악오디션 단장에서 대상, 제11회 21C한국음악프로젝트에서 은상을 받는 등 국악계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 신진 팀이다. 편견과 선입견을 조곤조곤 깨부수는 쾌감을 객석에서 직접 느껴보자. 글 김아름 패션 잡지 ‘하퍼스 바자Harper’s BAZAAR’ ‘더블유W’를 거쳐 ‘지큐GQ’ 피처 에디터로 글을 써왔다. 네이버 온스테이지 기획위원과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림 킴 융/용 7월 11~12일 | 국립극장 하늘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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